[474] ABBA - Waterloo
본문 바로가기

추억의 올드팝

[474] ABBA - Waterloo

반응형

ABBA - Waterloo




스웨덴 출신의 보컬 Quartette 그룹인 ABBA는, 두 쌍의 부부 그룹으로써 1974년에 유로비젼 송 컨테스트에서

"Waterloo"란 곡이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스탠다드 팝 그룹으로 발전했다.

1945년 스웨덴의 예테보리에서 출생한 비요른 울바이우스(Bjorn Ulvaeus)는 Hootenanny Singers 라는 그룹에서 활동

하던 뮤지션이었으며,1946년 스톡홀름에서 태어난 베니 앤(BennyAndersson)은 Hep Stars라는 그룹에서 키보드를 연주

하면서 송 라이터로 활약하던 인물이었는데, 1966년에 이 두 사람은 콤비를 이루어 듀오로 활동했다. 

듀오로 활동하면서 많은 곡을 발표해 스웨덴에서는 나름대로 인기를 유지하여 나가던 비요른과 베니는, 1972년에

"People Need  Love"란 곡을 레코딩하면서, 자신들의 걸 프랜드였던, 1950년 옌체핑에서 태어난 아그네사 할트스코그

(Agnetha Faltskog)와 1945년 노르웨이의 나르비크에서 출생한 아니 후리드 린지스타드(Anni Frid Lyngstad)라는

두 여성에게 백 보컬을 맡겼는데, 곡이 크게 히트하여 성공을 보자 1973년에 네 사람은 자신들의 이름 첫 자를 이니셜해서

ABBA라는 그룹명을 만들고 함께 활동하기 시작했다.

1974년 3월 발표한 2번째 앨범 [Waterloo]에 수록된 곡으로, 앨범은 스웨덴과 노르웨이 챠트 정상에 올랐다.
'Waterloo'는 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1974년 4월 6일 Eurovision Song Contest에서 ABBA라는 스웨덴의 무명그룹이 

이 곡으로 우승을 차지하고 훗날 3억 5천만장이라는 경이적인 음반을 판매하고 세계적인 그룹으로 발돋음하게 된 곡이다.

빌보드 싱글챠트에서 6위, 영국등 유럽국가들의 싱글챠트에서는 정상을 차지한 곡

 

 

 

 

 

ABBA - Waterloo



My, my, at Waterloo Napoleon did surrender
Oh yeah, and I have met 
my destiny in quite a similar way
The history book on the shelf
Is always repeating itself

나의, 나폴레옹이 항복한 워터루에서
그래요, 아주 비슷하게도
나의 운명을 만났어요
서고에 있는 역사책에
역사는 항상 되풀이 된다지요

Waterloo,
I was defeated, you won the war
Promise to love you for ever more
Couldn't escape if I wanted to
Knowing my fate is to be with you
Finally facing my Waterloo

워터루,
난 패배하고 당신은 전쟁에 이겼어요
영원히 당신을 사랑하리라 약속하며
내가 원한다해도 빠져나갈수 없어요
내 운명은 당신과 함께란걸 깨달으며
마침내 나의 워터루를 마주보네요

My, my, I tried to hold you back 
but you were stronger
Oh yeah, and now it seems 
my only hope is giving up the fight
And how could I ever refuse
I feel like I win when I lose

난 당신을 막으려 했지만
당신은 강했어요
오 그래요, 이젠 나의 
유일한 기회는 싸움을 포기하는 거죠
내가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어요
지는게 이기는 거란걸 알 것같아요

 

 

 

 


Waterloo,
I was defeated, you won the war
Promise to love you for ever more
Couldn't escape if I wanted to
Knowing my fate is to be with you
Finally facing my Waterloo

워터루,
난 패배하고 당신은 전쟁에 이겼어요
영원히 당신을 사랑하리라 약속하며
내가 원한다해도 빠져나갈수 없어요
내 운명은 당신과 함께란걸 깨달으며
마침내 나의 워터루를 마주보네요​

So how could I ever refuse
I feel like I win when I lose 

내가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어요
지는게 이기는 거란걸 알 것같아요


Waterloo,
I was defeated, you won the war
Promise to love you for ever more
Couldn't escape if I wanted to
Knowing my fate is to be with you
Finally facing my Waterloo

워터루,
난 패배하고 당신은 전쟁에 이겼어요
영원히 당신을 사랑하리라 약속하며
내가 원한다해도 빠져나갈수 없어요
내 운명은 당신과 함께란걸 깨달으며
마침내 나의 워터루를 마주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