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미 -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
본문 바로가기

9020 인기 가요

박영미 -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

반응형

박영미 -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




대학가요제 출신 박영미의 히트곡 1990년 지구레코드에서 발매한 박영미의 데뷔 정규앨범(JLS-1202331)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사진 속의 추억"에 수록되어 발표된 노래다.

​1989년 강변가요제에서 참가하며 대상을 받으며 데뷔한 그녀는 타이틀곡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은 크게 히트하면서

서구식 R&B / 팝을 능숙하게 소화할 가창력을 가진 보컬리스트로 인정받았다.

김성호가 만든 타이틀곡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은 FM 라디오와 다운타운에서 호의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빠르게 

히트곡으로 안착했다. 당시 전국 DJ 연합회 차트 등에서 톱10에 머물렀으며 TV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1970년 인천 태생인 박영미는 고교 시절까지는 클래식 음악을 공부했다.
인하대 불어불문학과에 입학한 후 대학 내 통기타 창작가요 서클 "꼬망스"에 가입하면서 대중가요와 인연을 맺었다. 

1989년에는 MBC 제10회 강변가요제에 출전해 "이젠 모두 잊고 싶어"로 대상을 차지했는데 학교 선배 이성희가 작사하고

아마추어 작곡가 오문경이 작곡한 출전곡 "이젠 모두 잊고 싶고이어요"를 불러 당시 유행하던 가요와 다른 R&B / 소울 성향의

발라드를 능숙하게 소화했다.

입상 후 그녀는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평소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의 노래를 많이 불렀고, 이 곡에서도 그녀의

창법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년말에 열리는 MBC 대학가요제에도 참가했는데 수상애는실패했다.
이때 대상은 전유나의 "사랑이란 건"이 차지했다.

​박영미는 강변가요제 대상 수상 후 데뷔 앨범을 준비했다.
1990년 4월 10일 지구레코드에서 발매한 이 앨범은 LP, 카세트, CD 버전으로 모두 출시했다.
총 10곡을 수록한 음반에는 당시 싱어송라이터 김성호, 밴드 우리(We)에서 활동했고 이수만의 음악적 조력자로 유명한

작곡자 홍종화, 데뷔곡을 써준 오문경 등이 참여했다.

앨범 수록곡들은 R&B / 소울 성향의 팝 음악에 방점을 둔 작품들이 다수 포진했다.
홍종화와 김성호 외에도 함춘호(기타), 이정식(색소폰), 이수용(베이스), 김희연(드럼) 등 연주에 참여한 세션 라인업도 

탄탄했다. "꿈에서"는 권인하가 백업 보컬로 참여했다.

​박영미는 1991년 2집에서 신해철, 심상원, 조규찬, 조규만 엄인호 등 실력파 작곡자들과 함께했지만 상업적으로는 실패했다.

1995년 미국 내쉬빌에서 작업한 3집에서는 "그대를 잊는다는 것"이 소폭 히트했지만 4집 "파혼(1997)"이후 앨범은 더

나오지 않았다.
이후 박영미는 뮤지컬, 드라마 OST 참여로 간간히 활동하며 서울종합예술학교에서 보컬을 지도했고, 보컬 프로젝트 그룹

포레스트를 결성하기도 했다. 2015년에는 디지털 싱글 "New Era"를 발표했다. 

 

 

 

 

 

 

 

 

박영미 - 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



나는 외로움 나는 떠도는 구름

나는 끝없는 바다 위를 방황하는 배

그댄 그리움 그댄 고독한 등대

그댄 저높은 밤하늘에 혼자 떠있는 별

​사랑하고 싶지만

그대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았어

그것이 내마음을 아프게 해

가까이 가면 갈수록

자꾸만 멀어지는 당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눈물만 흘리네

​나는 외로움 그댄 고독한 등대

그댄 끝없는 동경 속에 나를 잠들게 해

 

 

 

 





​나는 외로움 나는 떠도는 구름

나는 끝없는 바다 위를 방황하는 배

그댄 그리움 그댄 고독한 등대

그댄 저높은 밤하늘에 혼자 떠있는 별

​사랑하고 싶지만

그대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았어

그것이 내마음을 아프게 해

가까이 가면 갈수록

자꾸만 멀어지는 당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눈물만 흘리네

​나는 외로움 그댄 고독한 등대

그댄 끝없는 동경 속에 나를 잠들게 해

그댄 끝없는 동경속에 나를 잠들게 해

 

 

 

 

[출처] 가요(9000)/나는 외로움 그대는 그리움 - 박영미|작성자 첫발자욱


반응형

'9020 인기 가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경호 -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  (3) 2024.09.22
더원 - 사랑아  (10) 2024.09.18
이현우 - 꿈  (11) 2024.09.08
쿨 - 운명  (3) 2024.09.02
김종서 - 대답없는 너  (1) 2024.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