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연 - 사랑과 평화
본문 바로가기

7080 낭만 가요

유지연 - 사랑과 평화

반응형

유지연 - 사랑과 평화







이곡은 "사랑과 평화"라는 제목의 곡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유지연의 곡이다.
가사 첫구절인 "던져진 동전이 굴러가듯이"로 불리기도 하는데
1985년 유지연의 세번째 솔로 앨범 "잃어버린 사랑을 찾아 / 사랑과 평화"의 B면 첫번째 곡이었다.

가사의 첫구절 "던져진 동전이 굴러 가듯이, 새들이 하늘을 날아 가듯이"의 메타포가 무척 신선하고 이미지가 선명하게 

느껴져서 이 곡의 백미이기도 하며,조동진이나 유익종, 임백천 같이 냅다 소리를 지르지 않고 중저음로 잔잔하게 부르는 

스타일의 곡으로 덤덤한 듯 푸근한 유지연의 목소리가 이 노래를 더욱 감상적으로 만드는 것 같다.

오곡이 익어가고 추석으로 가족을 만나는 행복감이 들기도 하지만 한편 어떤지 쓸쓸한 느낌도 드는 가을 초입인 요즘과 

너무 잘 어울리는 곡이다.

 

그런데 이곡은 1980년 이미 "가을 바람"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던 곡이 있다.
멜로디는 같지만 가사는 조금 수정되었다.

이 곡이 실렸던 1980년 서라벌 레코드에서 발표한 유지연의 데뷔 앨범 "사모하는 마음/아버지"는 포크를 지향했던 음악 

성향을 담은 음반이다. 그러나 앨범 준비 과정에서 "사랑과 평화"가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청춘의 불안한 심리를 묘사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런 이유로 제목도 "가을바람"으로 바꿔 발표해야 했었다.

 

 

 

 

 

 

 

 

유지연 - 사랑과 평화



던져진 동전이 굴러 가듯이

새들이 하늘을 날아 가듯이

내 혼자 일에는 내 마음대로

그렇게 지내왔어

창문 너머로 나를 부르는

한 가닥 실바람에

나는 살고 싶어, 난 주고 싶어,

온누리에 깃든 사랑,

보고 싶어

바람에 물결치는 끝없는 평원

푸르른 하늘엔 구름의 행진

평화의 열차는 나를 태우고

저만치 멀어져가네

들녁 저 편에 날 손짓하는

기러기 울음소리

나는 살고 싶어, 나는 주고 싶어

온누리에 깃든 평화

보고 싶어

 

 

 

 

창문 너머로 나를 부르는

한 가닥 실바람에

나는 살고 싶어, 난 주고 싶어,

온누리에 깃든 사랑,

보고 싶어

 

 

[출처] 가요(7080)/사랑과 평화(가을바람) - 유지연|작성자 첫발자욱

반응형

'7080 낭만 가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블껌 - 짝사랑  (0) 2022.06.14
산울림 - 내게 사랑은 너무 써  (0) 2022.06.12
이재성 - 기타 하나 동전 한 닢  (0) 2022.06.08
정태춘 - 시인의 마을  (0) 2022.06.06
이광조 - 나들이  (0) 2022.06.04